민간항공에 대한 기상지원 책임기관은 기상청 소속 항공기상청이다.
항공기상청 :
(우) 22382 인천광역시 중구 공항로 272
전화 : 032-740-2800
팩스 : 032-740-2817
항공고정통신망 : RKSIYPYX
Website: http://amo.kma.go.kr
다음 문서에 기술된 ICAO 표준 및 권고의 절차와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부속서 3 : 국제항공항행을 위한 기상업무
국내 규정과 ICAO 국제표준 및 권고실무 사이에 현저한 차이점은 없다.
항공기상청에서는 인천비행정보구역(Incheon FIR)에 관련되는 중요기상정보 및 기타 기상정보 발표의 책임이 있다
Name of Station/ location Indicator |
Frequency & Type of Observation/ automatic observing equipment |
Types of MET Report & Availability of trend forecasts |
Observation System & Site(s) |
Hours of operation (UTC) |
Climatological information |
1 |
2 |
3 |
4 |
5 |
6 |
Aviation Meteorological Office RKSI (Incheon Intl) |
Half hourly routine observation automatic : AVBL |
METAR TREND |
Tm: Both ends & MID per each RWY Cm: Both ends of RWY LLWAS: 12 sites around RWYs TDWR: WNW 7km from TWR |
H24 |
Climatological table AVBL |
Gimpo Airport Weather Office RKSS (Seoul/Gimpo Intl) |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
METAR SPECI TREND |
Tm: Both ends & MID per each RWY Cm: Both ends of RWY |
H24 |
Climatological table AVBL |
Jeju Airport Weather Office RKPC (Jeju Intl) |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
METAR SPECI TREND |
Tm: Both ends & MID per each RWY07/25 Cm: Both ends of RWY07/25 LLWAS: 11 sites around RWYs |
H24 |
Climatological table AVBL |
Ulsan Airport Weather Office RKPU (Ulsan domestic) |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
METAR SPECI TREND: Aerodrome operating hours |
Tm: Both ends of RWY 18/36 Cm: Both ends of RWY 18/36 |
H24 |
Climatological table AVBL |
Gimhae Airport Weather Office RKPK (Busan/Gimhae Intl) |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
METAR SPECI TREND: |
Tm: Both ends of RWY & MID of RWY18R/36L Cm: Both ends of RWY 18R/36L WP: NW 650M from End of RWY 18 / ILS MM RWY 36 |
H24 |
Climatological table AVBL |
Cheongju Airforce MET Office RKTU (Cheongju Intl) |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
METAR SPECI TREND: |
Tm: Both ends of RWY Cm: Both ends of RWY |
Climatological table AVBL |
|
Daegu Airforce MET Office RKTN (Daegu Intl) |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
METAR SPECI TREND: |
Tm: Both ends of RWY Cm: Both ends of RWY |
Climatological table AVBL |
|
Muan Airport Weather Office RKJB (Muan Intl) |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
METAR SPECI TREND Aerodrome operating hours |
Tm: Both ends of RWY Cm: Both ends of RWY |
H24 |
Climatological table AVBL |
Gwangju Airforce MET Office RKJJ |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
METAR SPECI TREND: |
Tm: Both ends of RWY Cm: Both ends of RWY |
Climatological table AVBL |
|
Pohang Navy MET Office RKTH |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
METAR SPECI TREND: |
Tm: Both ends of RWY Cm: Both ends of RWY |
Climatological table AVBL |
|
Sacheon Airforce MET Office RKPS |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
METAR SPECI TREND: |
Tm: Both ends of RWY Cm: Both ends of RWY |
Climatological table AVBL |
|
Yangyang Airport Weather Station RKNY (Yangyang Intl) |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
METAR SPECI TREND: Aerodrome operating hours |
Tm: Both ends of RWY Cm: Both ends of RWY LLWAS: 8 Site around RWY |
Aerodrome operating hours |
Climatological table AVBL |
Yeosu Airport Weather Station RKJY (Yeosu domestic) |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
METAR SPECI TREND: Aerodrome operating hours |
Tm: Both ends of RWY 17/35 Cm: Both ends of RWY 17/35 |
Aerodrome operating hours |
Climatological table AVBL |
Remark AMOS : Aerodrome Meteorological Observation System Tm : Transmissometer Cm : Ceilometer (Laser type) LLWAS : Low Level Windshear Alert System TDWR : Terminal Doppler Weather Radar WP : Wind profiler for wind shear alert System * : At the time of reports, the visual observations are added to AMOS data manually. |
국제선을 운항하는 모든 항공기에는 비행예보철이 지원된 다. 비행예보철에는 세계공역예보시스템으로부터 수신하거 나 항공기상청이 생산한 공항예보, 위험기상예보, 상층바람 . 기온예상도 및 SIGMET/AIRMET 정보가 포함된다.
국내선 항공기와 헬리콥터에 대해서는 국내 및 국제 공항과 관심 지역에 대한 최근 공항관측, 공항예보, 공항경보 및 윈드시어 경보, 저고도 공역예보, SIGMET/AIRMET 정보가 제공된다.
기상정보는 항공고정통신망, FAX 및 인터넷을 통하여 제공된다. 비행예보철과 부가적 또는 특정한 정보를 인터넷으로 제공받고자할 경우에는 항공기상청과 이용자간에 협약이 있어야 한다.
기상에 관한 브리핑과 자문을 각 공항의 기상관서에서 제공된다. 그러나 여건상 불가능한 경우에는 항공기상청이전화 또는 전자우편을 통한 브리핑과 자문을 행할 수 있다.
공역예보는 항공기상청에서 발표하며 국내 비행 시 사용을 위해 항공기상청 홈페이지를 통하여 게시된다.
비행예보철을 필요로 하는 운항 관계자는 다음의 경우 1일 전에 항공기상청에 통보해야 한다.
신규노선 또는 새로운 종류의 운항 계획이 있을 때
기존 정기운항내용의 변경 사항이 있을 때
기상업무 제공에 영향을 주는 기타 변경사항이 있을 때
항공사는 다음 사항이 발생했을 때 적어도 출발 6시간 전에 항공기상청에 통보해야한다.
부정기 항공기가 운항할 때
항공기 운항이 지연, 조기 출발 또는 취소될 때
비행예정표
공대지 데이터 링크를 사용하거나, 자동종속감시시설(ADS-C) 또는 2차 감시레이더(SSR)의 Mode S를 적용할 때, 비행 중에는 매 15분마다 그리고 비행 후 최초 10분 동안의 상승 단계에서는 매 30초마다 자동 정기 관측을 해야 한다. 그러나 음성통신으로 보고가 이루어지거나 공대지 데이터 링크, ADS-C 또는 SSR Mode S를 통한 보고를 적용할 수 없을 때, 정기항공기관측은 아시아·태평양구역 내의 기상보고지점에서 보고된다.
항공기상청 해당사항 없음
Name of MWO/location indication |
Hours |
FIR or CTA served |
Type of SIGMET/ validity |
Specific SIGMET procedures |
AIRMET procedures |
ATS unit served |
Additional information |
1 |
2 |
3 |
4 |
5 |
6 |
7 |
8 |
INCHEON/ RKSI |
H24 |
Incheon FIR |
SIGMET/ 4 HR |
SIGMET VA/TC: VALIDITY 6 HR |
AIRMET VALIDITY 4 HR |
Incheon ACC |
NIL |
항공교통의 안전을 위한 기상감시소로써 항공기상청은 인천비행정보구역 내에서 비행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기상현상에 대한 지속적인 감시를 수행하고, 필요한 경우 SIGMET정보, AIRMET정보, 공항경보, 윈드시어경보를 발표한다.
항공기상청은 다음과 같은 기상감시를 수행한다.
a) 책임구역 내에서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기상상태에 대한 감시
b) 책임구역과 관련되는 위험기상정보 및 기타 정보의 작성
c) 요청이 있을시 위험기상 정보 및 기타 기상정보를 관련 항공교통업무기관에 제공
d) 위험기상 정보와 저고도위험기상 정보 전파
e) 위험기상 정보로 아직 발표되지 않은 분출전 화산활동, 화산분출 및 화산재 구름에 관해 입수한 정보를 항공기상청과 항공교통업무당국 간 합의에 따라 비행정보센터 또는 지역관제센터에 그리고 지역항공항행협정에 의해 결정된 화산재주의보센터에 제공
f) 감시 또는 인근 구역 내 대기로 방사성 물질 방출사고에 관하여 수신한 정보를 항공기상청과 항공교통업무당국 간 합의에 따라 비행정보기관 또는 항공교통업무기관에 제공
항공기상청은 ICAO Annex3, 7장에 기초하여 위험기상정보와 저고도위험기상정보를 발표한다.
항공기상청 또는 각 공항기상관서는 아래에 열거한 현상중 한 가지 이상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될 경우, 계류 중인 항공기와 공항시설들을 보호하기위해 공항경보를 발표한다.
- 태풍
- 뇌전
- 대설
- 어는 강수
- 강풍
- 서리
- 지진해일
- 저시정
- 황사
- 호우
- 운고(Ceiling)
- 화산재침전물
- 유독화학물질
- 기타 ICAO Annex 3 부록 5에서 언급된 기상현상
활주로와 활주로 고도 위 500 m(1 600 ft) 사이의 접근/이륙로 또는 선회접근중인 항공기 그리고 착륙 또는 이륙을 위해 주행중인 항공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윈드시어의 관측 또는 예상될 때, 윈드시어 경보를 발표한다.
공항경보와 윈드시어경보는 영어로 발표하며, 지역적으로 합의된 분배목록에 따라서 전파된다.
항공기상청 해당사항 없음
정보명 |
유효정보 |
서비스 구역, 항공로 및 공항의 범위 |
전화, 팩스번호 |
1 |
2 |
3 |
4 |
글로벌 항공기상지원 서비스 |
예보 이륙예보 |
한국 인천비행정보구역 |
항공기상청 Tel: +82-32-740-2800 Fax: +82-32-740-2817 http://amo.kma.go.kr http://global.amo.go.kr |
운항기상 |
세계공역예보시스템으로부터 방송된 모든 구역 |
||
비행예보철 위험기상예상도, 상층바람기온예상도, 대류권계면, 상대습도, 최대풍, SIGMET, 화산재예상도, 지오포텐셜고도, Cross section, 세계공항예보/정시 및 특별관측전문 |
|||
수치예보차트 시계열 예측장, KTG(한국형 난류예측 가인던스) |
202개 세계공항 (KTG : 한국, 인천비행정보구역) |
||
저고도 항공기상정보포털 |
저고도 기상감시 시계비행기상, 공역기상, 항공로기상, 이착륙 관측실황 |
한국, 인천비행정보구역 |
|
항공관제 기상정보 시스템 |
항공관제기상 레이더(QCD)/낙뢰, 레이더(NQC)/낙뢰, 위성/낙뢰 |
||
항공기 특별 관측보고 |
모든 구역 |
||
정시 및 특별 국지관측전문 |
이륙 및 착륙 구역 |
||
공통적인 항공기상정보 서비스 |
예보 공항예보 중고도 위험기상예보(10 000 ft - 25 000 ft) 저고도공역예보(SFC - 10 000 ft) 저층윈드시어경보장치, 공항기상레이더 |
한국, 인천비행정보구역 (공항예보: 항공고정통신망과 세계공역예보시스템으로부터 방송된 모든 구역포함) |
|
공항경보, 윈드시어경보, SIGMET, AIRMET, AMOS자료, 한반도 바람기온예상도, 일기도, 위성영상, 레이더영상, 낙뢰정보 |
한국, 인천비행정보구역 |
||
정시 및 특별 관측전문(경향예보 포함) |
항공고정통신망과 세계공역예보시스템으로부터 방송된 모든 구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