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 3.5   METEOROLOGICAL SERVICES

1   책임업무

민간항공에 대한 기상지원 책임기관은 기상청 소속 항공기상청이다.

항공기상청 :

(우) 22382 인천광역시 중구 공항로 272

전화 : 032-740-2800

팩스 : 032-740-2817

항공고정통신망 : RKSIYPYX

Website: http://amo.kma.go.kr

다음 문서에 기술된 ICAO 표준 및 권고의 절차와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부속서 3 : 국제항공항행을 위한 기상업무

국내 규정과 ICAO 국제표준 및 권고실무 사이에 현저한 차이점은 없다.

2   관할구역

항공기상청에서는 인천비행정보구역(Incheon FIR)에 관련되는 중요기상정보 및 기타 기상정보 발표의 책임이 있다

3   기상관측 및 보고

Name of Station/

location Indicator

Frequency & Type of

Observation/

automatic observing

equipment

Types of MET

Report &

Availability of trend

forecasts

Observation System & Site(s)

Hours of

operation

(UTC)

Climatological

information

1

2

3

4

5

6

Aviation

Meteorological Office

RKSI

(Incheon Intl)

Half hourly routine

observation

automatic : AVBL

METAR

TREND

Tm: Both ends & MID per each RWY

Cm: Both ends of RWY

LLWAS: 12 sites around RWYs

TDWR: WNW 7km from TWR

H24

Climatological

table AVBL

Gimpo Airport

Weather Office

RKSS

(Seoul/Gimpo Intl)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METAR

SPECI

TREND

Tm: Both ends & MID per each RWY

Cm: Both ends of RWY

H24

Climatological

table AVBL

Jeju Airport

Weather Office

RKPC

(Jeju Intl)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METAR

SPECI

TREND

Tm: Both ends & MID per each RWY07/25

Cm: Both ends of RWY07/25

LLWAS: 11 sites around RWYs

H24

Climatological

table AVBL

Ulsan Airport

Weather Office

RKPU

(Ulsan domestic)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METAR

SPECI

TREND:

Aerodrome operating hours

Tm: Both ends of RWY 18/36

Cm: Both ends of RWY 18/36

H24

Climatological

table AVBL

Gimhae Airport

Weather Office

RKPK

(Busan/Gimhae Intl)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METAR

SPECI

TREND:

Tm: Both ends of RWY & MID of RWY18R/36L

Cm: Both ends of RWY 18R/36L

WP: NW 650M from End of RWY 18

/ ILS MM RWY 36

H24

Climatological

table AVBL

Cheongju Airforce

MET Office

RKTU

(Cheongju Intl)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METAR

SPECI

TREND:

Tm: Both ends of RWY

Cm: Both ends of RWY

Climatological

table AVBL

Daegu Airforce

MET Office

RKTN

(Daegu Intl)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METAR

SPECI

TREND:

Tm: Both ends of RWY

Cm: Both ends of RWY

Climatological

table AVBL

Muan Airport

Weather Office

RKJB

(Muan Intl)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METAR

SPECI

TREND

Aerodrome operating hours

Tm: Both ends of RWY

Cm: Both ends of RWY

H24

Climatological

table AVBL

Gwangju Airforce

MET Office

RKJJ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METAR

SPECI

TREND:

Tm: Both ends of RWY

Cm: Both ends of RWY

Climatological

table AVBL

Pohang Navy

MET Office

RKTH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METAR

SPECI

TREND:

Tm: Both ends of RWY

Cm: Both ends of RWY

Climatological

table AVBL

Sacheon Airforce

MET Office

RKPS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METAR

SPECI

TREND:

Tm: Both ends of RWY

Cm: Both ends of RWY

Climatological

table AVBL

Yangyang Airport

Weather Station

RKNY

(Yangyang Intl)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METAR

SPECI

TREND:

Aerodrome operating hours

Tm: Both ends of RWY

Cm: Both ends of RWY

LLWAS: 8 Site around RWY

Aerodrome operating hours

Climatological

table AVBL

Yeosu Airport

Weather Station

RKJY

(Yeosu domestic)

Hourly routine plus

special observation

automatic : AVBL

METAR

SPECI

TREND:

Aerodrome operating hours

Tm: Both ends of RWY 17/35

Cm: Both ends of RWY 17/35

Aerodrome operating hours

Climatological

table AVBL

Remark

AMOS : Aerodrome Meteorological Observation System

Tm : Transmissometer

Cm : Ceilometer (Laser type)

LLWAS : Low Level Windshear Alert System

TDWR : Terminal Doppler Weather Radar

WP : Wind profiler for wind shear alert System

* : At the time of reports, the visual observations are added to AMOS data manually.

4   지원업무 내용

국제선을 운항하는 모든 항공기에는 비행예보철이 지원된 다. 비행예보철에는 세계공역예보시스템으로부터 수신하거 나 항공기상청이 생산한 공항예보, 위험기상예보, 상층바람 . 기온예상도 및 SIGMET/AIRMET 정보가 포함된다.

국내선 항공기와 헬리콥터에 대해서는 국내 및 국제 공항과 관심 지역에 대한 최근 공항관측, 공항예보, 공항경보 및 윈드시어 경보, 저고도 공역예보, SIGMET/AIRMET 정보가 제공된다.

기상정보는 항공고정통신망, FAX 및 인터넷을 통하여 제공된다. 비행예보철과 부가적 또는 특정한 정보를 인터넷으로 제공받고자할 경우에는 항공기상청과 이용자간에 협약이 있어야 한다.

기상에 관한 브리핑과 자문을 각 공항의 기상관서에서 제공된다. 그러나 여건상 불가능한 경우에는 항공기상청이전화 또는 전자우편을 통한 브리핑과 자문을 행할 수 있다.

공역예보는 항공기상청에서 발표하며 국내 비행 시 사용을 위해 항공기상청 홈페이지를 통하여 게시된다.

5   항공사가 고지하여야 할 사항

비행예보철을 필요로 하는 운항 관계자는 다음의 경우 1일 전에 항공기상청에 통보해야 한다.

  1. 신규노선 또는 새로운 종류의 운항 계획이 있을 때

  2. 기존 정기운항내용의 변경 사항이 있을 때

  3. 기상업무 제공에 영향을 주는 기타 변경사항이 있을 때

항공사는 다음 사항이 발생했을 때 적어도 출발 6시간 전에 항공기상청에 통보해야한다.

  1. 부정기 항공기가 운항할 때

  2. 항공기 운항이 지연, 조기 출발 또는 취소될 때

  3. 비행예정표

6   항공기 관측 보고

공대지 데이터 링크를 사용하거나, 자동종속감시시설(ADS-C) 또는 2차 감시레이더(SSR)의 Mode S를 적용할 때, 비행 중에는 매 15분마다 그리고 비행 후 최초 10분 동안의 상승 단계에서는 매 30초마다 자동 정기 관측을 해야 한다. 그러나 음성통신으로 보고가 이루어지거나 공대지 데이터 링크, ADS-C 또는 SSR Mode S를 통한 보고를 적용할 수 없을 때, 정기항공기관측은 아시아·태평양구역 내의 기상보고지점에서 보고된다.

7   VOLMET 제공업무

항공기상청 해당사항 없음

8   SIGMET과 AIRMET 정보 제공업무

Name of

MWO/location

indication

Hours

FIR or CTA

served

Type of

SIGMET/

validity

Specific

SIGMET

procedures

AIRMET

procedures

ATS unit

served

Additional

information

1

2

3

4

5

6

7

8

INCHEON/

RKSI

H24

Incheon FIR

SIGMET/

4 HR

SIGMET

VA/TC:

VALIDITY

6 HR

AIRMET

VALIDITY

4 HR

Incheon

ACC

NIL

8.1  일반사항

항공교통의 안전을 위한 기상감시소로써 항공기상청은 인천비행정보구역 내에서 비행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기상현상에 대한 지속적인 감시를 수행하고, 필요한 경우 SIGMET정보, AIRMET정보, 공항경보, 윈드시어경보를 발표한다.

8.2  기상감시

항공기상청은 다음과 같은 기상감시를 수행한다.

a) 책임구역 내에서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기상상태에 대한 감시

b) 책임구역과 관련되는 위험기상정보 및 기타 정보의 작성

c) 요청이 있을시 위험기상 정보 및 기타 기상정보를 관련 항공교통업무기관에 제공

d) 위험기상 정보와 저고도위험기상 정보 전파

e) 위험기상 정보로 아직 발표되지 않은 분출전 화산활동, 화산분출 및 화산재 구름에 관해 입수한 정보를 항공기상청과 항공교통업무당국 간 합의에 따라 비행정보센터 또는 지역관제센터에 그리고 지역항공항행협정에 의해 결정된 화산재주의보센터에 제공

f) 감시 또는 인근 구역 내 대기로 방사성 물질 방출사고에 관하여 수신한 정보를 항공기상청과 항공교통업무당국 간 합의에 따라 비행정보기관 또는 항공교통업무기관에 제공

항공기상청은 ICAO Annex3, 7장에 기초하여 위험기상정보와 저고도위험기상정보를 발표한다.

8.3  공항경보와 윈드시어경보

항공기상청 또는 각 공항기상관서는 아래에 열거한 현상중 한 가지 이상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될 경우, 계류 중인 항공기와 공항시설들을 보호하기위해 공항경보를 발표한다.

- 태풍

- 뇌전

- 대설

- 어는 강수

- 강풍

- 서리

- 지진해일

- 저시정

- 황사

- 호우

- 운고(Ceiling)

- 화산재침전물

- 유독화학물질

- 기타 ICAO Annex 3 부록 5에서 언급된 기상현상

활주로와 활주로 고도 위 500 m(1 600 ft) 사이의 접근/이륙로 또는 선회접근중인 항공기 그리고 착륙 또는 이륙을 위해 주행중인 항공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윈드시어의 관측 또는 예상될 때, 윈드시어 경보를 발표한다.

공항경보와 윈드시어경보는 영어로 발표하며, 지역적으로 합의된 분배목록에 따라서 전파된다.

8.4  비행중인 항공기의 SIGMET 분배

항공기상청 해당사항 없음

9   인터넷 서비스

정보명

유효정보

서비스 구역, 항공로 및 공항의 범위

전화, 팩스번호

1

2

3

4

글로벌 항공기상지원 서비스

예보

이륙예보

한국

인천비행정보구역

항공기상청

Tel: +82-32-740-2800

Fax: +82-32-740-2817

http://amo.kma.go.kr

http://global.amo.go.kr

운항기상

세계공역예보시스템으로부터 방송된 모든 구역

비행예보철

위험기상예상도, 상층바람기온예상도, 대류권계면, 상대습도, 최대풍, SIGMET, 화산재예상도, 지오포텐셜고도, Cross section, 세계공항예보/정시 및 특별관측전문

수치예보차트

시계열 예측장, KTG(한국형 난류예측 가인던스)

202개 세계공항

(KTG : 한국, 인천비행정보구역)

저고도 항공기상정보포털

저고도 기상감시

시계비행기상, 공역기상, 항공로기상, 이착륙 관측실황

한국,

인천비행정보구역

항공관제 기상정보 시스템

항공관제기상

레이더(QCD)/낙뢰, 레이더(NQC)/낙뢰, 위성/낙뢰

항공기 특별 관측보고

모든 구역

정시 및 특별 국지관측전문

이륙 및 착륙 구역

공통적인 항공기상정보 서비스

예보

공항예보

중고도 위험기상예보(10 000 ft - 25 000 ft)

저고도공역예보(SFC - 10 000 ft)

저층윈드시어경보장치, 공항기상레이더

한국,

인천비행정보구역

(공항예보: 항공고정통신망과 세계공역예보시스템으로부터 방송된 모든 구역포함)

공항경보, 윈드시어경보, SIGMET, AIRMET, AMOS자료, 한반도 바람기온예상도, 일기도, 위성영상, 레이더영상, 낙뢰정보

한국,

인천비행정보구역

정시 및 특별 관측전문(경향예보 포함)

항공고정통신망과 세계공역예보시스템으로부터 방송된 모든 구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