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R 1.2   VISUAL FLIGHT RULES

1.  시계비행항공기의 항적추적과 식별을 용이하게 하기위하 여 시계비행항공기는 트랜스폰더의 코드를 12+ (호출부호 의 마지막 2자리수)로 맞추고 비행하여야 한다.
2.  시계비행 항공기는 항공교통관제기관의 허가를 받은 경우를 제외하고 다음의 경우 관제권 안의 비행장에서 이륙 또는 착륙을 하거나 관제권안 또는 비행장주로 진입할 수 없다.
  1. 비행장의 운고가 450미터(1천500피트) 미만

  2. 지상시정 5킬로 미만

3.  일몰과 일출사이(야간) 또는 관련 항공교통업무기관에서 정 한 일몰과 일출사이에 비행하는 시계비행항공기는 관련 항공교통업무기관의 지시에 따라 운항해야 한다.
4.  시계비행항공기는 항공교통업무기관의 허가를 받은 경우를 제외하고 다음의 경우 시계비행방식으로 운항해서는 안 된다
  1. FL 200 이상

  2. 천음속 또는 초음속으로 비행하는 경우

  3. 특별시계비행으로 비행하는 경우

5.  시계비행항공기는 항공교통업무기관의 허가를 받거나 또는 이륙, 착륙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음의 경우 시계비행방 식으로 운항해서는 안 된다
  1. 사람 또는 건축물이 밀집된 지역의 상공에서는 해당항공기를 중심으로 수평거리 600미터 범위 안의 지역에 있는 가장 높은 장애물 상단에서 300미터(1천 피트) 미만 고도

  2. 1항외의 지역에서는 지표면 수면 또는 물건의 상단에서 150미터(500미터) 미만 고도

6.  시계비행항공기는 다음의 경우 ICAO 부속서 2의 3.6(항공 교통관제업무)에 따라 비행하여야 한다.
  1. 공역등급 B C 및 D등급의 공역 내에서 비행하는 경우

  2. 관제비행장의 부근 또는 기동지역에서 운항하는 경우

  3. 특별시계비행방식에 따라 비행하는 경우

7.  시계비행방식으로 비행하는 항공기가 계기비행방식으로 변 경하여 비행하려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수행해야 한다.
  1. 비행계획서가 제출된 경우에는 비행 계획서의 중요변 경사항에 대해 관련 항공교통업무 기관과 무선 교신해 야 한다. 또는

  2. 부속서 2의 3.3(비행계획서)에 따라 비행계획서를 작성하여 해당 항공교통업무기관에 제출하고 관제공역에 서 계기비행방식으로 비행하기 전에 허가를 받아야한다.

8.  RK P73 인근지역 비행절차
9.  비행통제절차
10.  R75 비행제한구역에서의 기타 항공활동 통제
11.  행정사항

P73 비행금지구역 / R75 비행제한구역 요도


명칭

좌표 및 통제고도

P73

- 수평범위 : 3735N 12659E/CG 219 615

중심반경 4.5NM

(<표 1>의 참조점을 따라 연결된 선의

남쪽을 제외)

- 수직범위 : 지상 ~ 무한대

*P73A : 373500N 1265900E / CG 219 615

중심반경 2NM

*P73B : P73 구역 중 P73A를 제외한 구역

R75

- 수평범위 :

373949N 1264824E - 373752N 1261813E -

373701N 1264754E - 373530N 1264817E -

373409N 1264824E - 372653N 1265722E -

372653N 1270338E - 373233N 1270647E -

373447N 1270930E - 373656N 1270830E -

373827N 1270800E - 374033N 1270513E -

374136N 1270317E - 374200N 1270140E -

373758N 1265259E - 시작점

- 수직범위 : 지상 ~ 10 000ft AMSL

비 행 계 획 서 (예문)
1.  비행목적

서울시 기본 및 시가지 경관계획 자료를 위한 촬영

2.  비행일시

'16. 5. 2(월) 11:00 ~ 16:00까지(시간단위)

3.  비행경로

김포공항(11:00) → CP#10(11:05) → 합 정(11:10~11:25) → 용 산(11:30~11:45) → 성 수(11:50~12:05) → 남 산(12:10~12:25) → 경복궁(12:25~12:30) → 연희동(12:45) → 상암동(12:50) → CP#10(12:55) → 김포공항(13:00)

4.  비행고도/속도

1 000 피트 ~ 2 000 피트 / 50 ~ 60 kt

5.  기종 / 대수 / 호출부호

R-44Ⅱ / 1대 / HL 6141

6.  인적사항
  1. 조종사

    구분

    성 명

    자 격 번 호

    전화번호

    김항공

    사업용 조종사 제5432호

    010-000-0000

    보조

    김비행

    사업용 조종사 제4326호

    010-000-0000

  2. 탑승자

    구분

    직책

    성명

    구분

    직책

    성명

    1

    촬영팀장

    김촬영

    3

    -

    -

    2

    -

    -

    4

    -

    -

7.  탑재장비 : VHF 송수신기(GNS 430) 2대, 구명무전기(ELT 3000-10) 1대, 방향탐지기(GNS 430) 1대, 항법용 VOR 수신기(GNS 430) 1대, 트랜스폰다(KT 76) 1대
8.  기 타(안전 준수사항 등)
  • 가. 항로 관제부대와 교신 유지

  • 나. 비행중 비상주파수 청취

  • 다. 공역통제부대의 지시사항 이행

* 별첨 : 항공 촬영 시 비행경로 요도 및 국방부 정책과 승인문서

P73 "A" / "B" 공역 비행계획 시 비행경로 요도

P73 인근지역 시계비행로 요도


참조점

지명

CP - 1

청담대교 중간지점

CP - 2

대치교

CP - 3

경부고속도로 양재천 다리

CP - 4

채석장

CP - 5

180 고지

CP - 6

영등포역

CP - 7

목동교

CP - 8

염창교

CP - 9

가양대교 남단

CP - 10

행주대교 남단

CP - 11

김포대교 북단

CP - 12

고양 IC

CP - 13

통일로 IC

CP - 14

양주 TG

CP - 15

송추 IC

CP - 16

사패산 정상

CP - 17

의정부 IC

CP - 18

덕릉교 (도로교차점)

CP - 19

퇴계원 IC

CP - 20

구리 IC

CP - 21

강동대교 북단

CP - 22

천호대교 중간지점

CP - 23

잠실대교 중간지점

P73에서 제외되는 구역 및 한강회랑 요도


- P73에서 제외되는 구역의 참조점 (<표 1> 관련)

A

강변북로

B

성수대교 북단

C

동호대교 북단

D

한남대교 북단

E

강변북로(보광동)

F

이태원입구 교차로

G

삼각지 교차로

H

한강대교 북단

I

한강철교 북단

J

마포대교 북단

K

서강대교 북단

L

양화대교 북단

M

성산대교 북단

- 한강회랑 참조점

참조점

지명

YP - 1

(CP - 1)

청담대교 중간지점

YP - 2

영동대교 중간지점

YP - 3

성수대교 중간지점

YP - 4

동호대교 중간지점

YP - 5

한남대교 중간지점

YP - 6

반포대교 중간지점

YP - 7

동작대교 중간

YP - 8

정사각형 굴뚝

YP - 9

용산헬기장 (H-264)

YP - 10

반포 IC

YP - 11

(CP - 3)

경부고속도로 양재천 다리

JP - 1

(CP - 9)

가양대교 남단

JP - 2

성산대교 중간지점

JP - 3

선유도/17고지

JP - 4

서강대교 중간지점

JP - 5

원효대교 중간지점

JP - 6

노들섬 헬기장

수상비행장 공항교통구역 요도


참조점

지명

SP - 1

55고지

SP - 2

상암동

SP - 3

삼거리

SP - 4

망월

SP - 5

서두물 하천 합류점

SP - 6

교차로

SP - 7

(CP - 10)

행주대교 남단

CP - 8

(CP - 9)

가양대교 남단

김포공항 시계비행로 요도


참조점

지명

F

북인천 IC

J

조남 JCT

K

서울분기점 JCT

M

김포공항 북측 농경지

N

개화산

R

행주대교

S

소래

W

월미도

Z

시화방조제

※ 세부내용 : 김포공항 국지절차 참조(AIP RKSS AD 2-30)

시계비행로 인근의 통제장애물
1.  남부회랑

경로

통제장애물(좌표)

높이(ft)

구간 비행고도

CP-1

(청담대교

중간지점)

~

CP-3

(경부고속도로

양재천 다리)

현대 아이파크

(373105N

1270333E)

659

2 000 ft

AMSL

코엑스

(373042N

1270338E)

749

타워 팰리스

(372919N

1270314E)

867

CP-3

(경부고속도로

양재천 다리)

~

CP-4

(채석장)

현대 슈퍼빌

(372859N

1270031E)

535

2 000 ft AMSL

~

1 000ft AMSL

우면산

(372814N

1270031E)

967

CP-4(채석장)

~

CP-5(180고지)

봉천 벽산 블루밍

(372921N

1265642E)

건물 : 221

지형 : 373

= 594

1 100 ft AMSL 이상

※ 김포공항

최종접근경로와 인접

(주의비행)

※ 김포관제탑

통제하 비행

CP-5(180고지)

~

CP-6(영등포역)

보라매

삼성 쉐르빌

(372926N

1265522E)

535

CP-6(영등포역)

~

CP-7(목동교)

SK 리더스뷰

(373103N

1265400E)

568

CP-6(영등포역)

~

CP-7(목동교)

양천 자원회수

굴뚝

(373225N

1265305E)

492

2.  서부회랑

경로

통제장애물(좌표)

높이(ft)

구간 비행고도

CP-8

(염창교)

~

CP-11

(김표대교

북단)

-

-

1 500ft

AMSL 이상

※ 특별한

장애물 없으며,

일부구간은

인구 밀집지역임

-

-

CP-11

(김표대교

북단)

~

CP-14

(양주 TG)

-

-

-

-

3.  북부회랑

경로

통제장애물(좌표)

높이(ft)

구간 비행고도

CP-14

(양주 TG)

~

CP-15

(송추 IC)

노고산

(374105N

1265639E)

1 416

2 500 ft

AMSL 이상

CP-16

(사패산 정상)

~

CP-17

(의정부 IC)

사패산

(374321N

1270038E)

1 822

2 800 ft

AMSL 이상

CP-17

(의정부 IC)

~

CP-19

(퇴계원 IC)

수락산

(374155N

1270453E)

2 112

2 000 ft

AMSL 이상

※ 서울기지

최종접근로와 인접

(주의비행)

(서울 접근항공기

고도 2 800ft 이상)

※ 산악지대

주의비행

불암산

(373950N

1270543E)

1 683

4.  동부회랑

경로

통제장애물(좌표)

높이(ft)

구간 비행고도

CP-19

(퇴계원 TG)

~

CP-20

(구리 IC)

-

-

1 500 ft

AMSL

CP-20

(구리 IC)

~

CP-21

(강동대교 북단)

도농 마제스 타워

(373722N

1270922E)

건물 : 413

지형 : 86

= 500

1 300 ft

AMSL

※ 서울기지

최종접근경로와

중복(주의비행)

CP-21

(강동대교 북단)

~

CP-23

(잠실대교

중간지점)

테크노마트21

(373208N

1270547E)

623

800 ft

AMSL 이상

※ 서울기지

최종접근로와

중복 (주의비행)

※ 서울관제탑

통제하 비행

모형비행장

(373252N

1270709E)

초경량비행장치

유의

CP-23

(잠실대교

중간지점)

~

CP-1

(청담대교

중간지점)

-

-

1 000 ft

AMSL 이상

롯데 타워

(373044N

1270609E)

* CP-23 남쪽

5 100 ft 이격

1 281

5.  한강회랑

경로

통제장애물(좌표)

높이(ft)

구간 비행고도

JP-1

(가양대교 남단)

~

JP-6

(동작대교 중간)

※ 노들섬 회랑

-

-

1 500 ft

AMSL 이상

※ 한강 주변에

고층건물 및

인구밀집지역

산재 (주의비행)

YP-1

(가양대교 남단)

~

YP-7

(동작대교 중간)

※ 용산 회랑

청담 GS

자이 아파트

(373126N

1270326E)

4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