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R |
공항 |
지명부호 |
1 |
인천 |
RKSI |
2 |
김포 |
RKSS |
3 |
제주 |
RKPC |
4 |
양양 |
RKJY |
5 |
여수 |
RKJY |
6 |
울산 |
RKPU |
7 |
무한 |
RKJB |
8 |
울진 |
RKTL |
9 |
정석 |
RKPD |
* RWY 18에 대한 계기접근절차는 U.S. TERPS 기준으로 수립되었음 |
NR |
공항 |
지명부호 |
NR |
공항 |
지명부호 |
1 |
김해* |
RKPK |
6 |
원주* |
RKNW |
2 |
청주* |
RKTU |
7 |
사천* |
RKPS |
3 |
대구* |
RKTN |
8 |
서울* |
RKSM |
4 |
광주* |
RKJJ |
9 |
포항* |
RKTH |
5 |
군산* |
RKJK |
|||
* 국방부 관할 민?군 공용공항 |
<도면 1>
<표 1> ICAO의 PANS-OPS 기준에 의한 접근범주별 최대선회속도 및 공항표고가 1000ft 일 경우 선회접근구역의 예
항공기 범주 |
최대 선회 속도(노트) |
활주로 끝 기준의 선회구역반경(NM) |
A |
100 |
1.68 |
B |
135 |
2.66 |
C |
180 |
4.20 |
D |
205 |
5.28 |
E |
240 |
6.94 |
<Table 2-1> 미국 TERPS 기준에 의한 접근범주별 최대선회속도 및 표준 선회접근구역 및 선회접근구역
항공기 범주 |
최대 선회 속도(노트) |
활주로 끝 기준의 선회구역반경(NM) |
A |
91 미만 |
1.30 |
B |
91 이상 121 미만 |
1.50 |
C |
121 이상 141 미만 |
1.70 |
D |
141 이상 166 미만 |
2.30 |
E |
166 이상 |
4.50 |
<Table 2-2> 미국 TERPS 기준에 의한 최저강하고도 및 접근범주별 확장된 선회접근구역
선회접근 최저강하고도(피트) |
접근범주 및 선회구역 반경(NM) |
||||
CAT A |
CAT B |
CAT C |
CAT D |
CAT E |
|
1 000 or less |
1.3 |
1.7 |
2.7 |
3.6 |
4.5 |
1 001 - 3 000 |
1.3 |
1.8 |
2.8 |
3.7 |
4.6 |
3 001 - 5 000 |
1.3 |
1.8 |
2.9 |
3.8 |
4.8 |
5 001 - 7 000 |
1.3 |
1.9 |
3.0 |
4.0 |
5.0 |
7 001 - 9 000 |
1.4 |
2.0 |
3.2 |
4.2 |
5.3 |
9 001 and above |
1.4 |
2.1 |
3.3 |
4.4 |
5.5 |
<표 3> 항공기접근범주
항공기 접근범주 |
속도(IAS) |
A |
91노트 미만 |
B |
91노트 이상 121노트 미만 |
C |
121노트 이상 141노트 미만 |
D |
141노트 이상 166노트 미만 |
E |
166노트 이상 |